부동산 정책 싱가포르에서 배워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1/02 [16:49]

부동산 정책 싱가포르에서 배워라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1/02 [16:49]



부동산 정책을 싱가포르에서 배워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정부는 종합부동산세를 강화하고 대출을 억제하는 등 제도적 뒷받침을 통한 투기 수요 단속에 나섰다. 그러나 채권과 연기금의 자산 운용에 정통한 일부 전문가들은 싱가포르의 부동산 정책에서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싱가포르는 시민권을 가진 가구의 90.5%가 자기 집을 가진 나라다. 그 가운데 82%는 정부가 공급한 공공주택이다. 싱가포르는 주택 자가 보유율을 90%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주택 보급에만 공을 들이는 우리나라 정책과는 크게 다르다.

공급 측면보다 주택 실수요자를 집중 지원하는 수요 중심의 주택정책을 펼쳤기 때문이다. 싱가포르는 실수요자의 주택 구매력을 높여주기 위한 방안으로 중앙연금기금(CPF:Central Provident Fund)을 적극 활용했다. CPF는 우리나라의 국민연금과 같은 성격이다.

조성 기금을 가입자의 자가 주택 구입 지원, 의료, 교육 등에 활용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 CPF는 일반계정, 특별계정, 의료계정 등 크게 3개 계정으로 구분된다. 전체의 39%로 가장 비중이 큰 일반계정은 주택 구입과 교육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기금이다.

일반계정 자금은 주택 구입 때 초기자금 불입에 사용될 수 있다. 매월 지급되는 원리금 상환액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싱가포르에서는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에 대해서도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재정을 동원해서라도 자가 보유율을 올리겠다는 수요자 중심의 주택 정책을 펴고 있는 것이다. 반면 대한민국의 국민연금은 미국채 등 선진국 자산을 취득하는 데 투입하고 있다. 상당 부분은 연 3% 수준인 미국채 등에 집중 투자되고 있다.

노후 쌈짓돈이 미국 등 선진국 경기를 뒷받침하는 데 쓰인다는 지적이 많다. 이제 이 돈 가운데 일부를 국민의 주거 복지 등에 쓰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대한민국 부동산 정책에도 과감한 혁신이 필요하다. 부동산 정책에 국민연금 활용 방안을 적극 찾기 바란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