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북 경제 기관 ·단체 코로나 대응 ‘어깨동무’

지역경기 활성화 합동회의 개최 소비촉진 대책 마련 추진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0/02/18 [09:12]

도-전북 경제 기관 ·단체 코로나 대응 ‘어깨동무’

지역경기 활성화 합동회의 개최 소비촉진 대책 마련 추진

새만금일보 | 입력 : 2020/02/18 [09:12]

 

 

코로나19에 따른 지역경기 위축 등에 대응하기 위한 경제상황대응TFT를 꾸리고 전방위적 대책을 추진 중인 전북도가 각 경제분야별 대표자들과 머리를 맞대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취합하며 상황 개선을 위한 지혜를 모았다.


도는 17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도내 지역경기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전북도 경제분야 기관단체장 합동회의를 열었다.


송하진지사가 주재한 합동회의는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한국은행 전북본부 등 유관기관 12곳과 중소기업, 수출기업, 상인연합회, 한국무역협회, 전북관광협회 등 경제단체?기업 8곳 등 전북의 경제주체가 총망라해 현 상황을 점검하고 개선책을 모색했다.


도내 유관기관, 경제단체는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주요 조치사항과 대응계획을 밝히며 세제 지원과 마스크 공급 등 건의사항을 전했다.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전주고용노동지청 등 유관기관은 정부의 정책자금 및 실업급여 제도를 안내했고 자금이 필요한 피해기업과 소상공인이 많이 이용하길 당부했다. 
전주상공회의소,소상인연합회 등 경제단체는 자금난이 어려운 업체에게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및 지방세 유예 등 세제혜택 지원과 마스크·손소독제를 원활히 공급해주길 건의했다.
이에 대해 도는 필요한 기업과 소상공인이 적기에 지원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 도민들이 마스크 등 방역제품 구매에 어려움이 없도록 도내 제조·유통업체에 대해 지도관리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도와 유관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기업·소상공인 피해신고접수 사항을 공유하고 유형별 맞춤형 지원책을 제공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소통·협력하기로 했다.


도는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른 불안심리 해소와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한 특별자금 투입 등 지원책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도는 코로나19 확산이 외국인 관광객 감소와 내국민 외부활동 최소화로 지역소비 위축, 중국 등 주요 국가의 수입수요 감소로 전북지역 제조업체의 생산감소와 수출둔화로 이어져 전북경제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고 분석 전망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관광업계를 포함한 소상공인 대상 초저금리 긴급 경영안정자금 특례보증 200억원을 긴급 투입 지원하고 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 150억원 증액한 1,000억원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고 2월 13일부터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사랑상품권 조기 발행, 재정 신속집행과 지방세제 혜택지원 등을 통해 소비진작을 추진하고 수출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해 온라인마케팅 지원 및 대체시장 발굴지원도 추진할 방침이다.


송하진 지사는“코로나19 감염증 사태의 조기종식과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사회 각 분야의 의견을 수렴하고 도움이 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소상공인, 중소기업 지원책이 도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실행에 나가고 전통시장 현장방문 등 소비진작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대기기자/daehope@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