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남호남정맥-천황지맥 남원 호치봉(331.3m)

옛적에 여우가 살았던 호치狐峙마을에서 유래한 산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0/02/28 [09:18]

금남호남정맥-천황지맥 남원 호치봉(331.3m)

옛적에 여우가 살았던 호치狐峙마을에서 유래한 산

새만금일보 | 입력 : 2020/02/28 [09:18]

▲ 나분들봉 오름길    

 

호치봉은 남원시 광치동 호치마을 서쪽 천황지맥에서 남쪽으로 0.3km쯤 벗어난 지점에 남원시내 방향으로 우뚝 솟구친 산이다. 호치봉의 지명은 광치동 호치狐峙마을에서 따온 이름이다. 여우 호를 쓰는 호치를 우리 고유어로 해석하면 옛적에 여우가 살았던 여우고개아래에 있는 마을이란 의미다. 그런데 오늘날의 호치봉을 품은 호치마을 주변은 온통 태양광발전 시설로 자연경관이 크게 훼손되었다. 설상가상으로 호치마을에서 사매면 대신리를 잇는 호치(여우고개, 여시재)에도 대형축사가 들어서고 석산개발로 인해 북쪽의 산허리가 잘라나가 황량한 몰골이다. 따라서 천황지맥을 산행하려면 호치에서 북쪽의 사매면 대신리 방향으로 내려가서 석산개발 복원지로 올라야 한다.

 

▲ 나분들봉    

 

<<한국 지명 총람>>에는 에끼재(여시재)는 광석 북동쪽에 있는 마을로 보절면 서치리 칠성정으로 넘어가는 고개가 있다.”고 나와 있다. 그리고 호치천은 여시재(여우재의 방언)에서 발원하여 나분들(광석) 남쪽에서 광석천을 합하여 남원천을 이룬다.”고 나와 있다.

하지만 여시재(여우고개, 호치)는 호치마을에서 사매면 대신리로 가는 고개다. 에끼재(어깨재, 견치肩峙의 오기)는 고산봉과 백공분맥의 분기점으로 호치마을에서 보절면 서치리로 넘어가는 위치가 다른 고개다.

<<남원의 마을유래>>에는 본래 왕지전면 지역인데 1914년 일제강점기에 행정구역 통폐합으로 율치栗峙, 광치廣石, 호치狐峙를 병합하여 율치와 광석의 지명을 따서 광치동이 되었다.”는 기록이 보인다.

 

▲ 나분들재 위에서 본 나분들봉    

 

국토정보지리원 <지형도>에는 호치봉의 위치에 산의 높이(331.3m)만 표기하였다. 하지만 호치의 위치를 책여산의 위치에 잘못 표기해서 혼선을 야기하고 있다. <전라북도 전도>는 호치를 호인치로 잘못 표기하였다. 이 때문에 호치를 호인치로 잘못 인용하는 산악인들이 있다. <남원시 행정지도>에는 호치나 호치봉에 대한 표기가 없다. 어떤 지도나 문헌에는 <전라북도 전도>처럼 여우 호를 쓰는 호치狐峙, 범 호, 사람 인을 쓰는 호인치虎人峙로 잘못 해석한 경우도 있다.

 

▲ 나분들재     ©

 

 

1769년 조선 영조 때 편찬된 우리 전통지리서인 <<산경표>>와 국토지리정보원의 <지형도>로 고찰해 본 호치봉의 산줄기와 물줄기는 이렇다.

백두대간 장수 영취산에서 서북쪽으로 분기된 금남호남정맥이 무룡고개, 무룡봉(백화지맥 분기), 장안산, 범골봉(백운산), 두루봉(장수지맥 분기), 흩어골봉, 큰골봉, 밀목치, 밀목치봉(마봉지맥 분기), 사두봉, 봉우데미봉, 바구니봉재, 수분령, 신무산을 지나 팔공산에 닿는다.

금남호남정맥 팔공산에서 서쪽으로 갈려나온 산줄기는 마령치를 지나 백운산(갈미봉)에 닿는다. 백운산에서 북쪽은 성수지맥(성수산 줄기), 서쪽은 영대지맥(영대산 줄기), 남쪽은 천황지맥(천황산 줄기)으로 세 갈래를 친다.

▲ 호치옆 석산     ©

 

백운산에서 천황지맥은 남쪽으로 뻗어가며 장수군 산서면과 장수읍의 경계에 개동산, 상서산, 상서산 북봉(사계분맥 분기). 중봉. 동봉을 일으킨 뒤, 장수군 번암면 과 남원시 보절면과 산동면의 경계의 상사바위봉에서 동쪽으로 대성분맥(대성산 줄기)을 나뉜다. 그리고 천황지맥은 남원의 만행산 천황봉, 구라치봉, 약산, 청룡산 갈림길, 갈치(721번 도로), 어깨재(견치, 백공분맥, 고산봉 분기), 책여산(계룡산 분기), 호치(도로)를 지나 호치봉 갈림길(천황지맥)에서 남쪽으로 0.3km 벗어난 곳에 호치봉을 일으킨다. 호치봉의 물줄기는 광치천을 통하여 섬진강의 지류인 요천으로 흘러든다. 호치봉의 행정구역은 남원시 광치동 호치마을과 사매면 대신리와 경계를 이루고 있다.

 

▲ 호치     ©

 

지리적으로 호치봉의 북쪽은 계룡산, 동쪽은 청룡산, 남쪽은 향교산(왕산), 서쪽은 뒷밤재봉(후율치봉)과 왕재산 등이 에워싸고 있다.

 

<<한국 지명 총람>>, <<남원의 마을 유래>>, <<전북 하천과 주변문화>> 등으로 살펴본 호치봉의 주변 문화와 인문지리는 이렇다.

광치천은 남원시 광치동과 보절면과 경계에 있는 책여산(체기산 381m)과 어깨재(견치肩峙) 남쪽 사면 골짜기에서 흘러내리는 여러 물을 합치면서 시작된다. 지방하천인 율치천과 내척천이 유입된다. 소하천은 광석천, 용정천, 박달천, 그리고 교룡산 동쪽 사면에서 동산곡천, 산곡천, 서상곡천이 광치천으로 유입된다. 그리고 남원시 서부 외곽을 가로질러 주생면 중동리에서 요천으로 흘러든다.

남원시 광치동은 본래 남원군 왕지전면의 지역인데 1914년 일제강점기에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율치리, 광석리, 호치리를 병합하여 광석과 율치의 이름을 따서 광치리라 하여 왕치면에 편입되었다. 1956년 남원읍에 편입되고 1981년 남원시로 승격됨에 따라 남원시 광치동이 되었다.

 

▲ 호치봉 능선     ©

 

<문화유적과 명소>

[예산사禮山祠]

광치동에 있는 충정공 박숭원朴崇元을 배향하는 사당이다.

 

[효자정문]

광치동에 있는 효자 전주 이장춘 李長春의 정문이다.

 

▲ 호치봉능선서 본 나분들봉     ©

 

 

<산행안내>

o 1코스: 광치동 호치마을-호치(고개)-석산채굴지-천황지맥 능선-호치봉 삼거리(남쪽)-호치봉-호치봉삼거리-나분들재-나분들봉-뒷밤재봉-뒷밤재(3.5km, 2시간)-춘향각-뒷밤재 솔바람길-서남대갈림길-왕묘산-왕묘산 남봉(교룡분맥 분기점)-교룡산 갈림길-내척동 내동마을회관(8.2km, 4시간 20분 소요)

 

<교통안내>

o 광주대구고속도로 남원나들목-고죽동-호치마을-호치

o 광주대구고속도로 남원나들목-17번 국도- 뒷밤재

o 광주대구고속도로 남원나들목-내척동 내동마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김정길의 호남명산 순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