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육상태양광(3구역)담합의혹 ‘파문’

전북참여업체“2개 공기업 발전사 돌연 불참”밝혀 지역 기자재 50%이상 구매 권고사항 변경…전북 경제 활성화 ‘찬물’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0/05/29 [09:14]

새만금 육상태양광(3구역)담합의혹 ‘파문’

전북참여업체“2개 공기업 발전사 돌연 불참”밝혀 지역 기자재 50%이상 구매 권고사항 변경…전북 경제 활성화 ‘찬물’

새만금일보 | 입력 : 2020/05/29 [09:14]

 

 

새만금 개발공사가 발주한 새만금 육상태양광 3구역의 공모사업과 관련 이 사업 참여 전북지역 업체들이 공기업 발전사의 담합의혹을 제기해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당초 지역 기자재를 50%이상 구매하도록 의무화했으나 3구역 입찰에서는 50%이상 구매를 권고사항으로 변경해 자칫 전북경제 활성화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는 것.
한국전기공사협회 전북도회는 28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새만금 태양광사업은 전북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됐으나 오히려 지역업체를 고사시키고 있다”며 새만금개발공사가 발주한 태양광 3구역 사업의 문제점을 집중 제기했다.


우선 전북도회는“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새만금 세빛발전소 컨소시엄은 선정일 1주일 전까지 한국중부발전을 대표사로 공기업 발전사 3곳이 함께 준비하고 있었다”며“그런데 한국중부발전을 제외한 2개의 공기업 발전사가 돌연 불참을 선었했다”면서 담합 가능성을 주장했다.


또 전북도회는“대기업의 최저가 투찰로 인해 도내 시공업체는 입찰에 참여해도 들러리 밖에 될 수 없다”며“새만금 개발공사는 매립면허권을 가장 높은 가격에 쓴 컨소시엄이 선정되도록 유도해 지역 상생보다는 개발이익에 치우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날 전북지역 업체들이 배제됐다는 주장도 나왔다.
전북도회는 “지역기업이 40% 이상 참여하도록 하고 있으나 새만금개발공사는 지역 상생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 “특히 1구역 입찰에서는 지역 기자재를 50%이상 구매하도록 의무화했으나 3구역 입찰에서는 50%이상 구매를 권고사항으로 변경했다”고 비난했다.


이외에 전북도회는“현재 새만금개발공사의 태양광사업 발주를 보면 100㎽ 이상인데 이를 50㎽로 낮춰야 대기업이 아닌 지역업체가 주업체로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며“대기업들은 대부분 자신들의 협력업체를 데려와 하도급 등을 주기 때문에 사실상 지역 상생의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전북도회 양관식 회장은“태양광 발전소 발주규모를 공구분할 등으로 대폭 축소하고 입찰 참가 자격 기준을 낮춰 지역 거점 중견업체와 지역 전문시공업체를 중심으로 입찰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새만금개발공사는 새만금 육상태양광 3구역 발전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새만금세빛발전소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이 컨소시엄은 한국중부발전, 호반건설, 현대건설, 전북지역 업체 4곳 등 총 9개사로 구성됐다.
이대기기자/daehope@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