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한다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1/01/13 [16:40]

전북교육청,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한다

새만금일보 | 입력 : 2021/01/13 [16:40]


전북도교육청이 민주시민 역량을 키우기 위해 학교 미디어교육 강화에 나섰다.

 

도교육청은 비대면 소통, 정보공유의 평등성, 정보생산의 대중성이 강화되는 지능정보사회에서 보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디지털 시민성이 요구됨에 따라 미디어 리터러시교육을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미디어 환경 안에서 원활하게 읽고 쓰고 소통할 수 있는 개인적, 사회적 역량으로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와 컨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로 책임있게 표현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도교육청은 각 부서 및 직속기관간 수평적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독서교육, 자기주도적 미디어 교육 등 교과 연계 및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교 미디어교육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공모를 통해 미디어교육 협력기관을 선정하고 학교로 찾아가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실,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수, 실천 연구 및 자료개발,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미디어리터러시 교실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미디어와 콘텐츠의 속성을 이해하고 제공된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길러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참여하고 협업하는 디지털 민주시민의 역량을 기를 것”이라며 “미디어교육 기관 간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민주적인 소통과 협업으로 학교 미디어교육을 활성화 하겠다.”고 말했다. /염형섭 기자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