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자위, 시군의회 선거구 획정안 오늘 심의

감소지역 군소정당 반발 목소리 거세…의회 판단 주목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8/03/18 [18:53]

도의회 행자위, 시군의회 선거구 획정안 오늘 심의

감소지역 군소정당 반발 목소리 거세…의회 판단 주목

새만금일보 | 입력 : 2018/03/18 [18:53]


전북도의회 행자위가 19일 전북 시군의회 선거구 획정위가 제출한 선거구 획정안(案)을 심의하는 가운데 이와 관련 행자위의 판단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이번 안과 관련 선거구가 감소된 지역과 다양한 정치세력의 의회 진입 가능성이 한층 줄어든 군소정당들의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관련 의회 ‘스탠스’가 관심을 모은다.

도의회 행자위는 19일 오전 11시 전북도 시군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출한 획정안(案)을 심의한다.

이 안(案)에 따르면 종전 선거구보다 군산지역이 1석 줄고 완주지역이 1석 증가하는 획정안이다.
특히 전주시 3개 선거구를 4인 선거구로 확대하려된 계획도 이 안(案)에서는 무산됐다.

즉 현행 전주시 13개 선거구를 11개로 줄이고 4인 선거구는 1군데(전주-나 선거구)만 시행하기로 했다.

지난 선거 때 도내에서는 4인 선거구가 없었다.

이에 따라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에 반영될 도내 시·군의원 수는 지역구가 1석 줄지만 비례대표직이 1석 늘어 지난 선거 때와 같은 총 197명이 될 전망이다.
하지만 이번 안에서 선거구가 감소된 지역과 다양한 정치세력의 의회 진입 가능성이 한층 줄어든 군소정당들은 반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군산지역 최인정(군산3)도의원은“군산시가 산업위기 고용위기지역으로 선포되는 상황에 일시적인 인구감소로 인한 선거구의 의원수 감소는 도저히 납득이 안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지난 15일 의원 정수가 3명 줄어들 예정인 전주시 병 지역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과 당원들도 선거구 획정위의 결정이 명백한 절차상 하자인 만큼 재심의를 요구했다.

아울러 정의당 전주시 위원회는 관련 논평을 통해 “획정안은 비민주적이며 시대를 역행하는 불량품”이라고 혹평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도의회 행자위가 19일 이와관련해 어떤 판단을 할지와 함께 이에 따른 오는 21일 도의회 본회의 처리여부도 주목되고 있다.
이대기기자/daehope@hanmail.ne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