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덕음지맥 남원 덕음산德蔭山(289.1m, 양림산. 굴봉)

송림이 울창한 건강 솔 바람길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05/23 [15:20]

백두대간, 덕음지맥 남원 덕음산德蔭山(289.1m, 양림산. 굴봉)

송림이 울창한 건강 솔 바람길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05/23 [15:20]

 

 
▲ 광한루서 본 덕음봉     © 새만금일보
      
▲ 개요와 자연경관

송림이 울창한 덕음산 솔바람 건강길이 조성된 덕음봉의 북쪽 아래에는 비구니 사찰 덕음암이 있다. 주민들은 덕음산을 양림산으로도 부르는데 이는 덕음산과 덕음암, 춘향테마파크가 있는 곳이 양림마을이 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춘향테마파크가 조성된 남원관광단지를 양림관광단지로 부르기도 한다. 양림陽林마을은 햇볕이 잘 드는 남쪽에 숲이 울창한 곳에 위치해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덕음암德蔭庵은 같은 양지마을에 있으면서도 나무 그늘에 가린 형상이기 때문에 그늘 음蔭을 쓴다. 이병채 전 남원문화원장에 의하면 큰 덕德, 그늘 음蔭을 쓰는 덕음산은 덕유산처럼 남원사람들에게 큰 덕을 베푸는 산이라고 했다. 또한 덕음암은 음양오행설에 의해 음기가 강해서 비구니 사찰이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국토지리정보원의 <지형도>에는 양림산과 굴봉의 이름은 없고 덕음봉으로 표기되었다. 굴봉은 예전에 광산이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 성 싶다. <<한국 지명 총람>>에는 일명 굴봉으로도 불리는 덕음봉은 함파우 동북쪽에 있는 높이 288.6m로 나와 있다.

▲ 덕음봉서 본 교룡산,남원시내     © 새만금일보

이 산의 전체를 지칭할 때는 덕음산, 각자의 봉우리를 지칭할 때는 정상은 덕음봉, 애기봉, 달봉 등으로 부르는 것이 옳을 성 싶다. 양림산은 함파우 남쪽에 있는 양림마을에서 취한 이름으로 마을사람들이 부르는 이름이며 남원에는 양림산악회도 있다. 양림고개는 함파고개로도 불리는데 양림에서 함파우로 가는 고개다.

우리전통 지리서인 <<산경표>>와 국토지리정보원의 <지형도>로 고찰해 본 덕음산의 산줄기와 물줄기는 이렇다.

백두대간의 거대한 산줄기가 백두산 백두봉을 출발하여 지리산 천왕봉까지 남으로 1621.5km를 뻗어간다. 전북지역의 백두대간 산줄기는 민주지산 삼도봉에서 시작되어 대덕산, 삼봉산, 덕유산 백암봉, 장수덕유산, 할미봉, 육십령, 구시봉을 지나 장수 영취산에서 서북쪽으로 금남호남정맥을 나뉘어 놓는다. 백두대간은 남진하며 백운산, 월경산을 지나 동쪽으로 연비지맥을 분기해 놓고, 봉화산, 매봉, 아막성산(모산), 시리봉, 산불산, 무덤산, 고남산, 방어산, 수정봉, 덕운봉, 고리봉에 닿는다. 이곳에서 동쪽으로 세걸산-바래봉-덕두산으로 이어지는 바래지맥을 분기해 놓고, 정령치를 지나 만복대에 닿는다. 만복대에서 서쪽으로 가지 친 견두지맥은 서쪽으로 뻗어 가며, 안산-다름재-영제봉-국수봉-숙성치를 지나 가마봉에 닿는다. 가마봉 부근에서 북쪽으로 갈려나온 덕음분맥은 547봉-349.9봉-달봉(깃대봉)-애기봉을 지나 덕음산에 닿는다.

덕음산의 물줄기는 동쪽은 원천천을 통해서 요천, 서쪽은 곧바로 요천에 합류하여 섬진강으로 흘러간다. 행정구역은 남원시 어현동, 주천면 용담리, 송치리와 경계를 이룬다.

지리적으로 덕음산 북쪽은 남원시가지와 청룡산 너머로 만행산 천황봉 과 팔공산 등이 첩첩하다. 동쪽은 장백산 너머로 백두대간 수정봉이 있고, 동남쪽은 백두대간의 지리산 연봉인 고리봉과 만복대가 지켜준다. 남쪽은 견두지맥의 견두산, 서쪽은 요천 너머로 천황지맥의 문덕봉과 고리봉이 다가온다.

▲ 덕음봉 소원탑서 김석범 대장     © 새만금일보

<<한국 지명 총람>> <<남원의 지명 유래>> <<한국 지명유래집>> 등으로 살펴본 덕음산 주변의 인문지리는 이렇다.


▲ 덕음산 소원 돌탑     © 새만금일보

  어현동은 남원시의 법정동으로 신촌동· 주천면, 송동면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섬진강의 지류인 국가하천 요천蓼川을 끼고 덕음봉(덕음산)이 솟아 있다. 일제강점기인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때 주촌면의 어은리· 세현리· 함파리, 장흥면의 상삽리 일부 지역을 합쳐 어현리라 하였다. 1983년 남원시로 편입되면서 어현동으로 바뀌고, 노암동이 관할하는 법정동이 되었다. 어현동은 남원관광단지를 중심으로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주민들이 많다.   

▲ 춘향문화예술회관     © 새만금일보

<문화유적과 명소>

[춘향테마파크]

남원관광단지에 있는 춘향테마파크는 춘향을 주제로 한 문화 예술 공간이다. 1999년 문화관광부가 지원하는 '관광 비전21'사업에 채택되어 2001년부터 공사를 시작하여 2004년 5월 1일 개장하였다. 춘향테마파크는 춘향의 일대기를 크게 다섯 마당(만남의 장, 맹약의 장, 사랑과 이별의 장, 시련의 장, 축제의 장)으로 구분하여 공원을 조성하였다. 만남의 장에는 종합안내소, 바닥 조명 분수, 전통문화체험관, 춘향마당 등의 시설이 있고, 맹약의 장에는 돌탑, 맹약단, 그네 터 등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사랑과 이별의 장에는 영화 “춘향뎐”의 세트장, 부용당, 월매집, 공방 등이 있고, 시련 및 축제의 장에는 옥중 생활을 재현한 옥사정, 휴게광장 등이 마련되어 있다.

▲ 요천서 본 덕음암     © 새만금일보

[덕음암]

덕음산 중턱에 자리잡은 덕음암 석불좌상은 조선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전체 높이 160㎝ 크기이며 전체적으로 강인한 인상을 보여준다. 1929년 응수스님과 신자 노영준이 창건했다. 1941년 무렵에는 덕음포교당이라는 이름으로 유지되었다. 1949년 미륵전과 산신각을 새로 지었고, 1960년부터 혜봉 김완진스님이 주석하면서 범종각·염불당·원주당 등을 건립하였다.

미륵전은 1949년 건립된 정면·측면 1칸 규모의 팔작지붕 집으로, 내부에 전라북도 문화재자료 제64호로 지정된 덕음암 석불좌상이 모셔져 있다.

▲ 덕음봉 입구 김석범 대장     © 새만금일보

  <산행안내>

o 1코스 : 사랑의 광장-(1.0)덕음봉-(2.4)애기봉-(1.5)달봉(깃대봉)-(1.5)애기봉-(0.8)주천면 안곡마을(5.7km, 2시간 소요)

o 2코스 : 사랑의 광장-(1.0)덕음봉-(2.4)애기봉-(1.5)달봉(깃대봉)-(1.5)애기봉-(2.4)시계탑-(1.5)함파우 삼거리-(0.5)사랑의 광장(10.8km, 3시간 소요)

▲ 덕음정서 필자     © 새만금일보

  남원시 어현동 춘향테마파크 입구인 사랑의 광장에서 주천면 호기리 안곡마을로 이어지는 덕음산 솔바람 건강길이 시민과 관광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솔바람 건강 길은 남원관광단지 입구 좌측에 마련된 덕음산 솔향 삼림욕장에서 시작된다.

▲ 쉼터 정자     © 새만금일보

덕음산 정상인 덕음봉에 있는 팔각정에 오르면 남원시를 가로지르는 요천과 북쪽으로 보절면의 만행산 천황봉과 장수 필공산, 동쪽으로 고남산과 만복대, 남쪽은 견두산과 천마산 등이 한눈에 조망된다.

▲ 달거북바위     © 새만금일보

중간지점인 삼거리에는 시계탑과 정자, 각종 체육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거북바위와 개미 고개 등 코스마다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의 안내판이 설치돼 산행의 즐거움을 더한다.

    
<교통안내>

o광주-대구고속도로 남원 나들목-춘향테마파크(사랑의 광장)

o완주-광양고속도로 오수 나들목-17번 국도-춘향테마파크(사랑의 광장)

o호남고속도로-전주나들목-17번 국도-남원 춘향테마파크(사랑의 광장)

o남원-주천면 안곡마을


/김정길 <전북산악연맹 부회장, 객원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김정길의 호남명산 순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