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무형유산원,‘색色을 입히고 수繡를 놓다’전시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19/10/08 [09:38]

국립무형유산원,‘색色을 입히고 수繡를 놓다’전시

새만금일보 | 입력 : 2019/10/08 [09:38]


무형문화재 전승자들이 전통공예 유물을 복원하는 과정을 교육받고 그 연구과정의 결과물을 전시하는 ‘색色을 입히고 수繡를 놓다’ 전展이 8일부터 20일까지 국립무형유산원 전승마루 2층 중앙홀에서 열린다.

국립무형유산원은 지난 2016년부터 무형문화재 전승자들을 대상으로 ‘무형유산 전통공예 복원연구 과정’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전승자들은 교육을 통해 유물을 실제로 보고 현존하는 전통공예 유물에 대한 기법, 재료, 색상, 비례 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된다.

특히 지난해와 올해는 자수, 침선, 누비 분야를 특화해 조선 시대 흉배 관련 남녀 복식을 재현하고 있는데 이번 전시는 복식 재현품, 자수 흉배 등을 실제로 만들었고 염색 과정을 담은 사진들도 영상으로 공개한다.

전시에 공개되는 복식 재현품으로는 △이단하 부인 원삼 봉흉배 △경빈김씨 원삼?부금수자흉배 △전(傳) 화산군 단령과 금쌍학 흉배 △영친왕 곤룡포와 용보?견화 △이구 자적곤룡포?부금용보 △덕혜옹주 당의와 부금용보 △청송심씨 당의 △홍단령 △김여온 단령?흉배 등이 있다.
 
이번 전시는 국립무형유산원 전승마루 2층 중앙홀에서 개최되며 자세한 사항은 국립무형유산원(063-280-1522)으로 문의하면 된다./이인행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