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일 완주군수 2020년 신년 인터뷰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0/01/06 [14:24]

박성일 완주군수 2020년 신년 인터뷰

새만금일보 | 입력 : 2020/01/06 [14:24]

 



박성일 완주군수는 대망의 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 첫날을 완주군 봉동읍 봉실산 정상에서 맞았다.

구름에 가려 일출은 보지 못했지만 변함없이 떠오른 태양을 바라보며 10만 군민들의 평안을 빌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행복한 으뜸완주가 되길 소망합니다. 그리고 더욱 열심히 뛰겠습니다”

박 군수가 봉실산에서 힘차게 솟구친 태양을 바라보며 읊조린 소망이다.

지난해 법정 문화도시 예비 선정과 국토교통부의 수소 시범도시 지정을 이끌어내 화제의 중심에 섰던 박 군수를 만나 올 한해 군정의 방향과 다짐을 들어 보았다.

 

-새해가 밝았습니다. 어떤 소망을 갖고 있습니까?

풍요와 희망, 기회의 해를 상징하는 쥐띠 해를 맞았습니다.

모두가 건강하고 살림살이가 더 풍요로운 한해를 기원합니다.

10만 완주군민이 소망하시는 모든 것을 이루시고, 큰 복이 함께 하는 한해가 되길 소망합니다.

 

-쉼 없이 달려온 완주군의 지난 1년, 어떻게 회고하십니까?

완주군은 지난해 여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농복합 자족도시로서의 기틀을 굳건히 하고 쉼 없는 도전과 변화와 혁신을 선도해 왔습니다.

더 큰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완주지역 발전의 굳건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아울러 완주테크노밸리 신규 산업단지 집적화와 기업유치, 로컬푸드와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덕분에 지역내총생산(GRDP) 성장률과 1인당 총생산(GRDP) 등 각종 경제지표에서 독보적인 전북 1위를 기록했습니다.

여러 기관 평가에서 70회 가량 수상하고 고평가를 받는 등 완주군 행정이 그 경쟁력을 인정받았고 수소 시범도시 선정과 법정 문화도시 예비 지정이라는 성과도 거뒀습니다.

 

-‘2019 도시대상’ 수상, 국가예산 4,000억원 시대 개막 등도 기억에 남습니다.

민선 6기에 이어 7기에도 주민 정주기반과 기초생활SOC 확충, 복지와 문화체육 등 주민 삶의 질 정책을 중점 추진해 왔습니다.

덕분에 국토교통부로부터 전국 시·군 중에서 두 번째로 도시경쟁력을 갖춘 지역으로 인정받아 대한민국 으뜸도시 완주군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었습니다.

도시는 주민들의 삶을 담아내는 물그릇입니다.

완주군이 도시경쟁력 전국 2위를 기록한 것은 그만큼 살기 좋은 고장이란 뜻과 상통합니다.

이런 점에서 ‘2019 도시대상’ 국무총리상 수상은 ‘소득과 삶의 질 높은 으뜸완주’의 경쟁력을 확인해 주는 계기가 됐습니다.

아울러 올해 국가예산은 5년여 만에 두 배 이상 늘어나 역대 최초 4,000억원 시대를 돌파했습니다.

이로 인해 군민 행복과 자족도시 완주 실현을 위한 지역발전 현안사업들을 한층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일각에선 완주군 위상에 걸맞은 정체성 확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합니다.

사실, 고고학적 조사 결과 완주군은 3만5,000년이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2100년 전 한반도 금속 문명을 태동시킨 찬란한 역사의 중심을 이룬 곳이었습니다.

이런 완주군의 역사적 사실과 가치를 재조명하고 전주 중심의 역사 인식에서 벗어나 자존적 정통성과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더 크고 새로운 완주, 미래 100년의 신(新)완주 구상을 시작할 수 있는 획기적 전기를 마련해 가야 합니다.

앞으로 완전한 완주, 대한민국 으뜸도시로서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정체성 확립과 군민 자긍심 확보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로컬푸드 1번지 완주가 차세대 신성장 동력 창출의 기회를 선도해 가는 모습입니다. 최근엔 수소 시범도시로 선정된 바 있는데, 앞으로 어떻게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까?

지난해 말 국토부의 수소 시범도시 발표에서 완주군이 전주시와 함께 시범도시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수소를 도시의 에너지원으로 실증하는 이 사업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 3년 동안 추진되며 최대 국비 145억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사업 첫해인 2020년에는 수소도시 설계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행하고 2021년 인프라 구축을 시작으로 실증 사업이 본격화하게 됩니다.

이 사업의 핵심인 주거분야 실증은 완주군 둔산리 일대 공동주택에 연료전지 운전을 통해 생산된 전기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나아가 완주군 삼봉지구 6,000세대까지 확산해 나갈 계획입니다.

 

-교통 등 다른 분야의 수소도시 기반 확충 계획은 어떻습니까?

교통 분야를 보면 완주-전주 간 통합 시내버스 노선을 활용해 올해 하반기부터 수소 전기버스를 통합 노선에 투입하게 됩니다.

또 전주 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셔틀버스와 관광 순환버스를 통해 수소 전기버스 체험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현재 설립 중인 전북 1호 완주 수소충전소가 완공되면 수소 전기버스를 포함한 수소 전기차 충전과 보급 확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수소공급용 튜브트레일러를 충전할 수 있도록 확장해 전주 수소충전소에 수소를 원활히 공급할 수 있는 메가 충전소 역할의 기반을 구축하게 되지요.

도농복합도시인 완주군의 특색에 맞춰 기존 인프라인 수소전주기 연관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연료전지와 이산화탄소를 액화시킨 액화탄산을 농가에 적용한 스마트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계획입니다.

 

-올해 할 일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군정의 큰 그림은 어떻게 그리시고 있습니까?

2020년은 ‘소득과 삶의 질 높은 도농복합 자족도시 완주’의 대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미래 100년의 신(新)완주 구상과 함께 신성장 먹거리 산업 육성 등 자족도시 기틀을 더욱 공고히 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한반도 금속문화의 태동지 완주의 지역 정체성 확립과 신(新)완주 구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테크노밸리 등 대단위 지역개발 프로젝트를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해 완주의 위상을 높이고 완주발전을 더욱 앞당기는데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을 이롭게 하는 착한경제인 ‘완주 소셜굿즈’와 국가 3대 전략산업이자 완주의 새로운 미래 산업이 될 수소경제를 `2020년도 군정 핵심 정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선순환경제 조성과 미래 전략산업의 기틀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중점 육성하겠습니다.

 

-일자리 창출과 농촌 활력 방안이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어떤 계획을 갖고 있습니까?

테크노밸리 2단계와 중소기업 농공단지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순조롭게 진행해 일자리를 창출해 가겠습니다.

여기에 첨단기업을 조기에 담아낼 수 있도록 최우선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

기업지원 확대, 전통시장 활성화, 통합형 일자리지원센터 등 도농복합도시 특성에 맞는 일자리 정책으로 모두가 바라는 일자리, 모바일 완주를 실현하겠습니다.

아울러 사회적 경제 영역의 전면 확장을 통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최대한 창출해 나갈 방침입니다.

 

-끝으로 군민들에게 한 말씀 해 주시지요.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지금 완주군은 2035년 완주 100년으로 가는 중대한 변화의 기로에 섰습니다.

저를 포함해 완주군 공직자는‘소득과 삶의 질 높은 자족도시 완주’의 새로운 미래 100년을 만들기 위해 날로 달로 끊임없이 진보 발전하는  일진월보(日進月步)의 자세로 올 한해에도 변함없이 혼신을 다해 뛰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유성수 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