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청년의 삶 개선방안 추진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0/04/06 [09:42]

농식품부, 청년의 삶 개선방안 추진

새만금일보 | 입력 : 2020/04/06 [09:42]


청년창업농 및 후계농 대상 영농창업자금의 상환기간 연장 등 청년들의 삶에 대한 개선방안을 적극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5일 제10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범정부 합동으로 마련한 ‘청년의 삶 개선방안’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농업·농촌 분야에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년의 삶 개선 방안은 청년들의 제안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검토해 정책화한 것으로 5개 분야(생활, 참여·권리, 일자리, 주거, 교육) 총 34개 개선과제로 구성, 이 중 농식품부 소관은 2개 분야(일자리, 교육) 2개 과제이다.


먼저 농업·농촌 분야 청년 일자리를 지원하기 위해 영농창업 자금의 상환기간을 연장하고, 예비 청년농업인들이 안정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장학금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올해 청년농업인 영농창업자금 지원 개선을 위해 청년창업농 및 후계농을 대상으로 농지?시설 구입 등에 필요한 자금을 1인당 3억원 한도에서 융자지원(2% 금리)하고 있다.
또 지난해까지는 상환조건이 3년 거치 7년 상환이었으나 영농창업 초기 정착의 어려움을 감안해 올해부터 5년 거치 10년 상환으로 대출 기간을 연장했다.
또한 올해 청년창업농에 선발되면 이번 창업자금을 포함해 최대 3년간 월 최대 100만원의 영농정착지원금 및 농신보 우대보증, 농지임대 우선지원, 영농기술 교육 등이 종합 지원된다.
청년층의 농업·농촌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2019년 2학기부터 도입된 청년창업농육성장학금(이하, 청년농장학금)의 지원대상이 올 1학기부터는 기존 농업계 대학생에서 비농업계 대학생까지로 전면 확대된다.
또 비농업 분야 출신 청년들도 농업·농촌에 진출하는 사례가 많은 상황을 감안해 전공과 무관하게 국내 대학 3학년 이상의 재학생으로 학기당 80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다만 농업 분야 친숙도 및 진출 가능성 등을 고려해 농대생은 600명, 그 외 비농업계 대학생은 200명을 각각 선발한다.
농식품부 김정희 농업정책국장은“최근 스마트팜 등 농업 혁신에 대한 가능성에 주목하며 농업을 새로운 일자리로 인식하는 청년들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며“이러한 흐름을 가속화하기 위해 청년들이 취·창업의 어려움으로 생각하는 농지 및 시설, 교육, 금융 분야에서의 지원을 올해에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형권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