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와 자연경관>
장수군 산서면 쌍계리 마평마을 동쪽에 동막골이 있다.
동막골은 남쪽과 서쪽은 장수군 산서면 쌍계리, 북쪽은 장수읍 식천리, 동쪽은 남원시 보절면 사촌리와 경계에 위치한 산줄기의 요충지다.
남쪽으로는 사계분맥이 분기되어 장수군 산서면, 임실군 지사면 , 남원시 보절과 덕과면의 산줄기들을 형성한다.
그리고 동남쪽으로는 남원과 천황지맥의 싱징인 천황봉을 비롯한 수많은 봉우리들을 일으키고 남원시, 임실군, 순창군 지역 산들을 일으킨다.
지금도 동막골 안에 있는 어부들이 고기를 잡았다는 두 개의 골짜기가 있는데 큰 골짜기를 대어옹골大漁翁谷, 작은 골짜기를 소옹골小翁谷으로 부른다고 한다.
또한 마평미을에서는 한자를 고리 동銅을 호수 동銅으로 해석한다고 한다.동막골봉은 남원시 보절면 사촌리와 장수군 산서면 쌍계리와 경계를 이루지고 있으나, 보절면 사촌리보다 산서면 쌍계리에서 접근성이 더 좋다.
백운산에서 북쪽은 성수지맥(성수산 줄기), 서쪽은 영대지맥(영대산 줄기), 남쪽은 천황지맥(천황산 줄기)으로 세 갈래를 친다.
그리고 천황지맥은 만행산 천황봉을 지나 문덕봉과 고리봉 방향으로 뻗어간다.
행정구역은 남원시 보절면 사촌리, 장수군 산서면 쌍계리, 장수읍 식천리와 경계를 이룬다.
<지리적 위치>
북동쪽은 금강의 발원지 뜬봉샘을 품은 신무산, 동쪽은 철쭉으로 유명한 봉화산과 매봉의 능선이 너울너울 춤춘다. 동남쪽은 벡두대간 산불산 너머로 거대한 지리산의 백두대간 능선이 용틀임한다.
남쪽은 임금을 상징하는 만행산 천황봉 솟아 있고, 남서쪽은 노적봉이 다가온다. 서쪽은 사계봉 너머로 덕재산, 서북쪽은 임실 삼봉산과 고덕산이 있다.
<주변문화와 인문지리>
서초정瑞樵井은 마평 뒤쪽에 있는 이름난 샘으로 홍수와 가뭄에도 수량이 변함이 없고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했다. 그런데 오염된 물이 투입되어 식수로 부적합하게 되었다.
이 마을에 사는 이서초李瑞樵 웅이 수맥을 탐색해서 처음처럼 청정수가 나오도록 만들었다고 한다.
첫 번째 능선인 제1용이 넓고 평평한 마을 터를 싸안고 있어 평사낙안형平沙落雁形이라고 한다.
즉 하늘을 높이 날던 기러기가 날개를 편 채 평평한 모래톱으로 내려앉은 모습이라 하여 사랭이라 불리다가 한자로 사촌沙村으로 불리고 있다.
처음에는 조탑거리 서남쪽에 터를 잡아 살다가 450년 전 유 씨와 박 씨가 정착하면서 지금의 사촌리로 옮겨 살았다.
<문화유적과 명소>
도로 양쪽에 느티나무와 은행나무 한 그루 씩과 조탑이 좌우로 수호신처럼 서 있다.
그 아래쪽 우측에 정자 숲과 비슷한 또 하나의 숲이 보인다.
소나무 88그루, 단풍나무 22그루, 잣나무 20 그루 등으로 조성된 이 숲 때문에 숲속의 마을로 불린다.
소나무 수령은 150년과 100년이다.
<산행안내> <교통안내>
<저작권자 ⓒ 새만금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김정길의 호남명산 순례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