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밀 유전자원 현장평가회

새만금일보 | 기사입력 2021/05/17 [16:41]

농진청, 밀 유전자원 현장평가회

새만금일보 | 입력 : 2021/05/17 [16:41]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국내 밀 자급률 향상과 신품종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18일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밀 유전자원 현장평가회를 연다.
2019년 국내 밀 자급률을 1% 미만으로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2030년 밀 자급률 10% 달성을 목표로 신품종 개발 등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진행하고 있다.


이번 현장평가회는 농업유전자원센터가 보유한 밀 중 42개 나라에서 수집된 1천여 자원을 대상으로 한다.
현장평가회에는 밀 품종육성 전문가를 비롯해 재배생리, 식품가공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주요 농업형질들을 관찰 후 평가할 예정이며, 신품종 육성과 연구에 활용할 자원을 직접 선발한다.


전시되는 밀 유전자원은 출수기, 이삭길이 등 주요 농업형질이 다양하게 분포되도록 선발된 자원들과 한국 재배환경에 적응력이 우수하다고 예상되는 자원 등이다.


농업유전자원센터는 자원 특성을 쉽게 비교해 우수자원을 선발할 수 있도록 금강밀, 조경밀 등 대조품종을 같이 재배하고 있다.
현장평가회 후 선발된 자원들은 우리밀 육성에 필요한 육종소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분양할 예정이다.

/황승훈 기자
한편, 농업유전자원센터는 밀 육종가들의 요청에 따라 붉은곰팡이병 저항성 밀 등 새로운 육종 소재를 확보하기 위해 미국 농업연구청, 일본 농업·식품산업기술종합연구기구의 종자은행으로부터 자원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